지역경제성장을 견인하는 '한국형 유니콘 캠퍼스' 성장

우수기업 활동사례

START-UP 성장사례 03 귀보
등록일
2019-09-09
작성자
사이트매니저
조회수
138


비철금속분말 제조 분야로 연구를 진행하면서 창업을 고려하게 되었고 창업에 따르는 여러 가지 기술, 경영 마케팅 등의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었다. 이런 고민들로 하루하루를 보내던 중 PKURP사업단의 산학협력활동과 기업지원시스템을 접하게 되었고 초기 스타트업 기업으로써 고민하는 많은 부분들에 대해 도움을 받고자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창업과 동시에 2017년 7월에 PKURP사업단에 귀보라는 이름으로 입주하게 되었다.

당사는 입주하여 처음으로 PKURP사업단에서 실시하는 마케팅 지원을 우선적으로 신청하여 도움을 받았다. 홈페이지를 제작을 통해 ‘귀보’가 친환경적인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지원받은 시제품 제작은 주철용해분진으로부터 고품위 아연소재제조 기술의 경우 국내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건식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하였으며 당사의 비철금속분말 제조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2018년 1월에는 젊은 과학자 상을 받기도 했다.


 

[젊은 과학자상 수상(2018년 1월)]


당사는 처음 입주하여 받았던 도움을 바탕으로 부경대학교 금속공학과 안세호 교수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현장과 학문적 접근의 융화를 도모할 수 있었다. 게다가 실험실 연구를 기반으로 스케일업하여 사업화에 적용시킬 수 있었다.


 

[아연분말 시제품(PKURP사업단 사업화지원사업)]


귀보는 PKURP사업단에서 지원하는 2018년 산학융합R&BD과제 「친환경 열공정을 활용한 폐전지로부터 핵심소재(Li, Co, Ni)회수 기술 개발」을 통해 유기금속 회수를 위한 건식열처리 공정기술을 개발하고, NCA폐전지로부터 전극활물질 선별 및 회수 시스템 설계 및 NCA 폐전지 수급 방안 설계를 수행하였다. 이는 비철금속분말 제조를 중심으로 아연, 구리, 니켈, 코발트 등 점차 영역을 확대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번 과제를 통해 논문 2건, 특허 1건, 300만원 이상의 기술이전 1건, 인턴십 활동 3명 등의 성과를 창출하였다

특히 기술이전은 당사의 부족한 사업분야의 역량을 높이고 사업의 다각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 더불어 당사는 폐자원으로부터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시 제품설계에 투입하는 순환기업으로서 나아가고 있으며 더불어 친환경 기업으로 한걸음 한걸음 나아가고 있다.

PKURP사업단의 입주를 계기로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의 「산업현장핵심기술수시개발사업」 및 「산업소재핵심기술개발사업」 등의 정부과제 2건을 유치하고 PKURP사업단의 채용지원금 지원을 받아 부경대학교 출신의 박사 1명과 학사 1명을 고용하였다.

이 중 박사 1명은 당사의 연구소에 항시 상주하여 재활용 기술 개발 및 분석을 하면서 시제품 제작에 큰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현재는 당사의 연구소 소장으로서 아연회수 연구에 몰두 하고 있다.

당사는 개발기술의 상품화 전 단계로써 아직 매출은 없지만 투자설명회 등에 참여하여 판로 개척을 위한 발판을 마련에 노력 중이다.

그리고 아직 초기 스타트업 기업에 맞는 기업지원 시스템이 부족한 현실에서 PKURP사업단의 지원은 항상 고마운 존재이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지원받아 당사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되기를 기대해 본다.


 

[귀보 홈페이지(PKURP사업단 사업화지원사업)]